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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체결시 관리와 변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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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05-20 12:54 조회59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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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 체결시 관리와 변경 방법

계약 체결시 관리와 변경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계약의 체결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장래 분쟁의 소지가 있는 사항이 있는지를 검토하고, 일자, 숫자, 단위 등 중요한
내용이 정확히 기재되었는지를 다시 확인한다. 계약의 체결은 다음과 같이 한다.
- 계약서의 일부 페이지가 바꾸는 것을 방지하고 일관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계약서의 각 페이지마다
 앞장의 뒷면과 겹치게 해서 간인을 받는다.
- 계약 당사자가 개인인 경우에는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 성명을 명기하고 날인을 받는다.
주민등록지와 거주지의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두 주소 모두를 기재하도록 한다.
- 계약 당사자가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장 주소지, 상호, 사업자등록증, 성명을 기재하고 날인을 받는다. 연락처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 계약 당사자가 개인이고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위임자, 본인 인감증명서를 받아야 하며,
본인과 대리인의 주소,성명,생년월일,연락처를 모두 명기하고 날인도 모두 받는 것이 좋다.
- 계약 당사자가 법인일 경우에는 주소, 법인명, 법인 등록번호(사업자등록증) 대표이사 성명을
기재하고 날인을 받는다.
- 법인의 대표이사가 공동대표일 경우에는 공동대표이사 전원이 기명날인하도록 한다.
법인이 공동대표인지의 여부는 법인등기부등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계약 상대방이 단체나 조합인 경우에는 규약상에 대표 권한을 위임받은 자와 계약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단체나 조합의 전원과 하거나 전원의 위임장을 받아야 한다.
- 거래 상대방의 실제 주소가 등기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와 다를 경우에는 모두 기재하도록 한다.
- 인감(서명)은 가능한 등록 인감(서명)을 받도록 하고 인감증명서(본인 서명 사실 확인서)도 수령한다.
- 신용이 취약한 법인이나 개인과의 계약에서는 서명날인을 받도록 한다. 서명날인은 자필로 성명을 기재하고 날인 받는 것을 말한다.

2. 계약서 관리
계약서는 일련번호를 명기하여 보관한다. 일련번호는 '2017- 휴대폰 영업 - 0001 등과 같이 부여한다. 여기서 2017은 작성 연도, 휴대폰 영업은 부서명, 0001은 일련번호가 된다.
일련번호가 명기된 계약서는 일련번호 순으로 보관한다. 계약서 원본은 관리하는 부서에서 보관하고
 계약서 사본은 실무부서에서 사용하게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거래처 파일에 관광할 수 있다.

3. 계약의 변경
- 계약 당사자가 변경되거나 계_약의 주요 조건이 변경된 때에는 계약의 내용을 변경해야
한다. 계약의 내용을 변경해야 함에도 이를 등한시했다가 사후에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으니
변경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계약 자체 내용을 수정하거나 계약의 내용을 변경하여야 한다.
- 계약 내용이 변경되었음에도 계약서 내용을 변경하지 않아 분쟁이 야기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납기가 연장되었음에도 이를 변경하지 않고 있다가 이행지체와 관련된 분쟁이 야기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따라서 계약의 주요 조건이 변경되면 반드시 계약서를 수정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새 제품이 추가되거나 계약물품의 규격, 납기 등 계약서의 주요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는
계약서를 수정해야 한다. 이때 계약 물품의 규격 등 계약 내용이 변경됨에 따라 가격과 납기 등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 간 협의하여 그 내용을 조정한 후 그 내용도 같이
수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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